본문 바로가기
영화의 모든것

수수께끼 꽃피는 천하떡잎학교, 짱구 극장판

by mz세대에서 살아남기 2023. 1. 26.

1. 영화 정보

영화 짱구는 못 말려 수수께끼 꽃피는 천하떡잎학교의 영화 정보입니다. 2022.09.28 개봉했다. 등급은 전체 이용가이다. 장르는 애니메이션이다. 국가는 일본이다. 러닝타임은 105분이다. 배급사는 CJ ENM이다. 감독은 타카하시와타루이다. 이 영화는 크래용 신짱 영화 시리즈 중에 29기 극장판으로 개봉했다. 이번 극장판은 학원 추리물이자 동시에 감동을 주는 영화이다. 기존에 짱구는 못 말려 극장판이 대부분 비현실적인 이야기가 대부분 이였지만 이번 극장판은 현실성이 많이 있고 학원과 미스터리, 추리 주제로 평범하면서도 궁금증을 자극하는 극장판 시리즈이다. 한편 일본에서 2021년 4월 23일에 개봉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19로 인해 개봉 몇 시간 이전에 무기한 개봉 연기가 발표되었다. 짱구는 못 말려 애니메이션이 인기가 많은 애니메이션 이기 때문에 관람객들의 실망이 컸다. 코로나 바이러스 19가 점차 나아지면서 일본에서는 처음 2021년 7월 30일에 개봉하였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흥행에 성공할지 많은 관심을 받던 이 영화는 엄청난 인기와 작품성을 대중들에게 인정받아 오프닝 흥행 성적은 전 작품의 2배 이상을 기록했다. 또한 17억 원까지 흥행에 성공하였고 시리즈 중에 10위 안에 진입할 정도로 큰 성공을 이룬 작품이다. 이 때문에 더 깊게 영화를 분석하고 싶어서 이번 주제를 선택했다. 

2. 수수께끼 꽃피는 천하 떡잎학교 줄거리

평소 우등생이었던 철수는 명문 엘리트 양성학교에 체험입학을 위해 떡잎마을 방범대 친구들과 입학 체험을 하게 된다. 평소 공부를 잘했던 철수는 좋은 성적을 내서 명문 엘리트 학교에 입학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철수의 생각과는 다르게 친구들은 장난을 치며 철수와는 다른 생각을 갖고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철수는 그런 행동을 하는 친구들이 미워진다. 일주일 동안 체험하게 될 명문 학교는 오직 성과제이다. 잘하는 만큼 높은 점수를 부여받고 못하는 만큼 낮은 점수를 부여받게 된다. 학교 규칙이 성과제 이기 때문에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대우와 차이는 하늘과 별 차이다. 또한 이곳 학교는 AI로봇이 철저하게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엘리트 학생이 되려면 공부, 예절, 운동, 취미 모든 것을 잘해야만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시간이 지난 후 철수와 친구들은 조금씩 멀어지게 된다. 그런데 어느 날 철수에게 기회가 찾아온다. 철수는 고민했지만 그 제안을 받아 드린다. 다음날 철수가 사라졌다. 철수를 찾아다니는 친구들은  '흡덩귀'에게 철수가 엉덩이를 물린 채 발견된 것이다. 그 이후 철수는 이상해지기 시작한다. 떡잎마을방범대는 이 사건을 계기로 탐정 동아리를 만들어 이 사건을 수사하기 시작한다. 과연 철수의 엉덩이를 깨물었던 범인은 누구고, 이 사건은 잘 해결될 수 있을지, 이상 천하 떡잎학교 줄거리 였다.

3. 영화를 보며 느낀 점

가장 최근에 개봉 한 짱구는 못 말려 극장판인 천하 떡잎학교 극장판은 초반에 설레는 마음으로 버스에 탑승하여 웃는 아이들을 보며 가벼운 내용의 영화 일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그건 나의 큰 착각이었다. 세상은 순위가 정해져 있고 인간은 살아 있는 동안 무한 경쟁을 하며 살아간다. 이곳 천하 떡잎학교는 성과제로 순위를 매기는 시스템이다. 학교의 시스템이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경쟁 사회를 축소해서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했다. 이야기 중반부터 애니메이션과 어울리지 않을 정도의 무거운 분위기가 연출되었다. 대표적인 부분은 철수가 좋은 제안을 받아 드리고 혼자 외로운 길을 걷는 부분에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 영화가 관객들에게 알려주는 의미는 무엇일까 생각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마지막 장면에 짱구와 철수가 달리기 시합으로 승부를 할 때 철수는 모든 방법을 이용하여 이익을 챙기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면, 짱구는 변해버린 철수를 위해 달리기 시합을 하는 과정을 보며 감독은 로봇과 인간의 차이 즉, 인간이 로봇처럼 완벽해질 수 없고 인간이기 때문에 로봇이 인간을 대체할 수 없다는 뜻을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 영화를 보며 다양한 부분에서 분석을 해보았지만 스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만 느낀 점 작성하는 부분 이해 부탁드리며 영화 포스팅 마치겠습니다.